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기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구학회 한국인구학 한국인구학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3 - 58 (26page)
DOI
10.31693/KJPS.2019.03.4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녀의 학업성취와 부모의 교육수준과의 관계는 사회과학의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이 연구는 학업성취의 한 요소인, 중학생의 학습시간을 성별로 파악하고, 중학생의 학습시간과 부모의 교육수준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중학생은 모두 1,812명 이었는데, 이 중 남학생은 890명이고, 여학생은 922명이었다. 중학생의 학습시간을 분석하기 위해 2014 생활시간조사 원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단순 기술분석 결과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하루에 평균적으로 약 10분 더 많이 공부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다른 여러 변수를 통제하고 회귀분석을 한 결과, 여학생의 학습시간은 남학생의 학습시간보다 훨씬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이 중학생 자녀의 학습시간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부와 모의 교육이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습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일률적이지 않고, 남학생의 학습시간에는 부의 고등교육 수준이 영향을 미치고, 여학생의 학습시간에는 모의 고등교육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연구 검토
Ⅲ. 자료, 변수 및 분석대상의 특성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0-000546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