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조진형 (동양미래대학교) 김희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47 - 954 (8page)
DOI
10.9728/dcs.2019.20.5.9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컴퓨팅 사고력은 초중등 학생이 함양해야 할 기본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는 융합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며, 컴퓨팅 사고력은 창의·융합 사고능력과 협업 능력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창의·융합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이 대학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요소를 살펴보고 시스템분석설계 운영 사례와 컴퓨팅 사고력 기반 소프트웨어 분석설계 교과에서의 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분석설계 교육 모델을 활용한다면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하여 자기 주도 학습, 창의·융합 사고능력,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 등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며, 프로그래머로서 분석설계 능력을 지닌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Ⅲ. 소프트웨어 분석설계 교과목 운영
Ⅳ. 소프트웨어 분석설계 교육 모델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