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e Yeon Ju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Yeong Geon Seo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77 - 1,985 (9page)
DOI
10.9728/dcs.2021.22.12.19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부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개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인 교수-학습법인 강의법과 협동 학습 중 가장 최근에 고안된 자율적 협동 학습 모형을 학습자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수업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도와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비교해보았다. 두 모형을 실험, 통제집단에 적용한 결과 자율적 협동 학습을 적용한 집단에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어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진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율적 협동 학습 모형은 강의법 모형보다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는 데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Works
Ⅲ. Research Approach and Procedure
Ⅳ. Research Results and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0122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