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숙 (목원대학교) 윤보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865 - 873 (9page)
DOI
10.9728/dcs.2020.21.5.8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대학의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살펴보면 교수자의 코드를 따라 하는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는 어려움이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팅 파워를 이용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이교육의 최종 산출물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한 후 구조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 중심의 교수학습 모델을 제안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모델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모델의 검증 결과 긍정적인 평가 결과를 보였다 특히 ‘Copy’와 ‘Modify’ 단계 구성 , 프로그래밍 학습에의 도움, CT 증진에의 도움에서 높은 평점을 보여 향후 학습에 적용 시 문제해결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제안하는 교수학습 모델
Ⅳ. CMTCSR 교수학습 모형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