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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Eun-Jin Cho (Gyeongsang Nat’l Univ.) Yeon-Ok Seong (Gyeongsang Nat’l Univ.) Yeong Geon Seo (Gyeongsang Nat‘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59 - 1,968 (10page)
DOI
10.9728/dcs.2022.23.10.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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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교과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강조하였다. 이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현실과 컴퓨팅 환경을 연결해 주기 때문에 실생활 문제해결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과 소프트웨어 역량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하여 코딩 수업을 한 A 초등학교와 EPL만을 이용해 코딩 수업을 한 B 초등학교를 비교하여,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코딩 수업의 양상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로써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습자가 더 흥미로워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Studies
Ⅲ. Research Approach and Procedure
Ⅳ. Research Results and Evaluat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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