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의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423 - 2,432 (10page)
DOI
10.9728/dcs.2019.20.12.2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디지털 융합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교과과목으로 편성 및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비전공자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은 새로운 개발 환경과 경험의 부재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들이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진행하였고 프로그래밍 학습의 어려움과 컴퓨팅적 사고와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문법에 대한 이해 부족, 절차적 문제해결에 따른 사고력의 차이 등으로 학습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컴퓨팅적 사고 기반의 구조적 소프트웨어 교육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텍스트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비전공 학습자의 특성
Ⅳ. 컴퓨팅 사고력을 고려한 구조적 프로그래밍 교육 모형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265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