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55 - 275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그들의 심리적 고통을 예측하는 변인이 라고 보고, 그 관계에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42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 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심리적 고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정서표현 양가성을 매개로 하여 간접 적으로 심리적 고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고통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정서표현 양가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심리 적 고통 간 관계를 순차적으로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완벽주의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 구들은 인지적 변인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아 정서경험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이 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염려 완벽주의자들의 정서 표현과 관련된 내적 과정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 전략 수립에 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