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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이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77 - 403 (27page)
DOI
10.15753/aje.2019.06.20.2.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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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재수생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 소재 재수학원 및 기숙학원에 재학 중인 재수생 329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ECPS)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 척도(PSPS), 정서조절곤란 척도(K-DERS), 학업소진 척도(KABI) 그리고 가외변인으로 설정한 학업스트레스 척도(SA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과 동시에, 정서조절곤란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경험하는 재수생일수록 정서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이로 인해 학업소진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는 정서조절곤란이 억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조절곤란이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축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재수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라 각각 어떠한 경로를 통해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을 밝히는데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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