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불안,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적 유연성과 사회불안이 매개하는지, 하나의 모형 내에서 여러 변인의 매개효과를 동시에 추정하는 병렬다중매개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부산에 소재한 4개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4학년 대학생 328명에게 평가염려 완벽주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불안, 학업소진을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인지적 유연성과 부적 상관을, 사회불안 그리고 학업소진과는 모두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인지적 유연성은 사회불안, 학업소진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사회불안은 학업소진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소진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과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적 유연성과 사회불안을 통해 학업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학업소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다루는 대학 현장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