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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5 - 59 (25page)
DOI
10.46407/kjci.2019.06.9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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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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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대학 교원에게 가해지고 있는 신자유주의적 통치의 기제를 밝히고 대학 교원이 신자유주의적 통치 장치에 대항해 교육과 연구의 진정한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먼저 통치성에 대한 미쉘 푸코의 이론을 기반으로 해서 현재 한국에서 나타나는 대학의 통치 장치들을 분류했다. 그리고 신자유주의 통치성의 특징을 분석하고 대학의 신자유주의적 통치 장치들에 의해 대학 교원들이 예속화돼 가는 과정을 기술했다. 마지막으로 신자유주의 통치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대항적인 주체화의 가능성과 실천 가능한 방법을 제안했다. 대학은 사법장치, 규율장치, 안전장치를 이용해 교원들을 통치한다. 교원의 경쟁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교육과 연구의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실행되는 신자유주의 안전장치는 교원을 자신의 사적 이익을 위해 매진하는 기업가로 만듦으로써 대학의 교육과 연구가 가져야 할 공적인 역할과 가치를 훼손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신자유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의 가능성은 인격적이며 개별화된 주체를 다른 방식으로 주체화하는 것에서 찾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비인격적이며 집단적인 통치 실체에 맞서 비인격적이며 집단적인 저항 실체를 형성하는 것에서 찾아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자유주의 통치성 문제
3. 한국 대학 교원의 예속화
4. 예속화에 대한 저항의 가능성
5. 결론을 대신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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