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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51 - 17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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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푸코의 신자유주의적 통치성 개념이 국내 교육학 내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철학 분야 내에서는 현재까지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 특히 신자유주의적 통치성 개념은 교육학의 기본 개념인 주체화 개념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 형성의 문제를 주요 탐구 주제로 삼고 있는 교육철학 분야 내에서 반드시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토대로 본 연구는 먼저 푸코의 통치, 자기의 인도·타인의 인도·인도의 인도 및 자기의 기술·지배의 기술 개념을 각각 살펴보면서, 푸코가 제시한 통치성 개념의 핵심적 의미, 즉 통치행위는 자기의 인도를 위한 자기의 기술과 타인의 인도를 위한 지배의 기술이 서로 결합하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드러냈다. 또한, 푸코가 분석한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의 사례로서의 인적 자본론과 기업가적 자아 개념을 토대로 본 연구는 신자유주의의 사회문화적 조건 내에서 존재하는 지배의 기술과 자기의 기술이 서로 결합하면서 기업가적 자아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마지 막으로 한국과 독일 교육학 내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는 신자유주의적 통치성 개념이 교육학 내에서 어떻게 수용될 수 있을지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신자유주의적 통치성 개념이 현재 교육 분야에서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기업가적 주체 형성을 위한 자기의 기술과 지배의 기술의 구체적인 사례를 밝혀내기 위한 이론적 틀로써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학적 시사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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