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조 (고려대학교) 권대용 (고려대학교) 심재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5 - 189 (25page)
DOI
10.9722/JGTE.2019.29.2.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능정보사회의 주역인 정보영재와 수학영재의 특성을 과흥분성과 지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성별, 학교급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영재선발과 영재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관찰추천제로 추천된 1,040명의 학생과 최종 선발된 257명의 영재를 대상으로 Dabrowski의 과흥분성 검사와 Wechsler의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관찰추천제를 통해 추천된 정보와수학분야 학생 간 과흥분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최종 선발된 정보영재와 수학영재의 과흥분성과 지능지수는 분야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교급별 비교 분석결과, 두 분야는 공통적으로 초등학교 영재와 중학교 영재의 지능지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과흥분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대체로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과흥분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 정보영재의 경우 과흥분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지능지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수학영재의 경우 성별에 따라 과흥분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지능지수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넷째, 상호작용 효과 분석결과 정보영재와 수학영재 모두 정서적 과흥분성에서 성별, 학교급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는데 상호작용의 양상은 정반대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24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