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현 (충북한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37561/sse.2019.06.5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인 고려인 4세 학생에게 나타난 정체성 변화과정을 사회수업을 중심으로 일년 동안 내러티브탐구 한 것이다. 연구참여자인‘샤샤(가명)’는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으로 올 때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왔지만 한국에서 삶의 다양한 경험과 사회수업을 통해 정체성의 변화를 겪게 된다. 샤샤에게 사회수업은 같은 민족의 역사를 배우며 한국인 정체성을 인증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이자 한국의 사회제도와 자신이 처한 현실 사이에서 정체성을 고민할 수 있는 촉매제였다. 일 년 동안 샤샤에게 나타난 삶의 경험들은 사회수업을 통해 재해석되며 정체성변화에 영향을 주었고 연구의 마무리 시점에는 스스로의 정체성이 다른 것에 의해 규정되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는 것에 이르렀다. 사회수업은 샤샤에게 의미 없이 지나칠 수 있는 삶의 경험들을 정체성과 연결시켜주는 기회와 맥락을 제공하였고 이는 정체성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샤샤의 이야기는 고려인 4세들이 한국에서 경험하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생생하게 들려줌으로서 앞으로 사회과가 고려인 초등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샤샤 이야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864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