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연 (Matsuyama University)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01 - 320 (20page)
DOI
10.18075/jcs..71.201907.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에서 유학을 떠나는 학생 중 단기 유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유학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고, 한국에 단기 유학을 다녀온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했다. 단기 유학이 장기 유학으로 이어지거나 지속적인 한국어 학습의 계기가 되도록 학습자의 요구를 살핀 결과, 교재와 프로그램, 한국어 도우미 등에 개선이 필요함을 느꼈다. 단기 과정 학습자의 증가를 고려할 때, 현재의 통합 과정뿐만 아니라 말하기 집중 과정, 쓰기 특화 과정 등으로 다양화하면 단기 유학을 왔던 학습자가 다시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교재도 정규 과정 교재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 단기 과정용 교재로 특화해야 한다. 체험 수업은 모든 학생이 동일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 스스로가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 구성하면 만족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단기 유학생과 해당 외국어학습자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면 양쪽 모두에게 유의미한 시간이 되고 도우미 역할도 보완할 수 있다. 본고와 같이 단기 유학 참여자의 다양한 사례 공유는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조사 대상 및 내용
제2장 조사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錄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3-000870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