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병찬 (국민대학교) 안현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9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8 - 51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통찰을 얻기 위하여 CRM 전략 관점의 R 사 사례를 연구하였다. CRM 시스템 도입/활용에 기반한 전략의 유용성에 대한 통계적 검정기반의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많은 국내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는 성공하였으나, 해외 시장 진출에 실패하였다. 대표적인 실패사례로 싸이월드와 아이러버스쿨 등이 있겠다. 이들은 과연 왜 실패하였을까? 무엇이 문제였는가? 이번 연구에서 글로벌시장으로 진출을 갈망하는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CRM 시스템을 도입하여 적극 활용하여 CRM 전략을 수행한 기업은 해외시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선전할 수 있다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 기업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3 자 유지보수 서비스 시장에서 2005 년 설립 이후 연평균 30% 이상 지속성장하고 있고 미국본사와 16 개국 지사를 두고 있는 R 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R 사의 미국모델을 종속변수로하고,6 개 해외진출국가를 독립변수로하여 상호 연관관계를 교차분석과 카이제곱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국와 글로벌 간에 산업과 매출규모에 대하여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산업별 매출규모별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 외, 제품, 고객관계획득방법, 접촉고객 레벨에 대하여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여, 비중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즉 고객 세분화 측면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이 여전히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제품별, 고객관계획득 방법, 접촉고객레벨 등은 해외진출한 국가별로 로칼라이제이션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1. Background
2. Theoretical Background
3. Research Model and Process
4. Analysis Results
5.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