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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31 - 1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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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의 ‘Resource Management on Flightdeck’ 컨퍼런스에서 조종사 자원관리(CRM) 개념이 처음 등장하였다. NASA 연구진들은 항공교통 사고의 주원인이라고 알려졌던 휴먼 에러의 근본적인 원인은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및 리더십의 실패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조종석 내에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조종사 훈련 시 CRM 훈련이 반드시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항공기 사고는 사고 발생 시 다른 교통수단과 달리 대형사고로 직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국내 항공시장에 적합한 CRM 훈련 내용을 발전시켜 효율적인 CRM 훈련을 통해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을 예방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효율적인 CRM 훈련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본 논문에서 아메리칸 항공, 델타 항공 및 국내 K-항공사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국내 항공사들은 첫째 CRM 훈련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며 둘째, CRM 훈련 횟수를 선진국 수준으로 증대할 필요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Joint CRM 훈련을 상시 병행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본론
III. 사례 연구
IV. 토의 및 시사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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