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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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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Wan-Yong Kim (Soongeui Women’s College) Sung-Man Yo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조세연구포럼 조세연구 조세연구 제19권 제2집(통권 제44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3 - 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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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인이 제공하는 감사 용역과 비감사 용역은 고객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감사 용역은 감사인에게 독립성이 요구되는 반면에 비감사 용역은 대부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옹호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인이 세무 신고 및 세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에 경영자의 실제이익조정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론은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표본은 국내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중에서 KIS-Value 및 TS-2000 데이터를 가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분석결과는 감사용역을 수행중인 감사인이 제공하는 세무 신고 및 세무 컨설팅 서비스가 관리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같은 실제 이익조정에 제한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비감사용역 중에서 세무 서비스는 감사와 세무 분야 간의 지식 유출 효과로 인해 감사인의 독립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감사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감사용역을 제공하는 감사인의 비감사 용역 제공 행위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확립할 때 비감사 용역의 종류에 따라 규제의 정도를 변경해야 한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Materials and Methods
Ⅳ. Results of Analysis
Ⅴ. Discussion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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