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중앙대학교) 조재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7 - 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정부와 국민이 가장 크게 주목하고 있는 이슈 중 하나인 ‘미세먼지 문제’에 초점을 두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시청’이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과 더 나아가 건강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시청에 대한 두 가지 하위 요인(‘소극적 정보 수용’과 ‘적극적 정보 확산’)이 건강신념모델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들(심각성, 민감성, 지각된 이득, 지각된 장애)과 더 나아가 건강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소극적 정보 수용은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과 ‘지각된 이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극적 정보 확산은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과 ‘지각된 장애’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건강신념모델의 네 가지 주요 변인들 중에서 ‘심각성’만이 건강행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정보 확산과 대응 의도를 이해하는 데 이론적 그리고 실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