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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다정 (육군)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49 - 18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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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안보 패러다임 변화, 세대교체, 군 문화 개선의 요구 등에 따라 올바른 가치관과 건강한 윤리의식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군인의 덕목을 배우고 가치규범을 파악할 수 있는 군인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군인정신리더과정은 2014년 신설되어 5년차를 맞이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군인정신리더과정의 실질적인 교육효과를 살펴보고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173의 목적은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 후 군인정신리더과정의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효과를 분석하기 전에 교육효과성의 정의와 효과성의 영향요인 기준(교육목표 달성도, 교육자의 전문성, 교육내용 및 방법의 충실성, 교육환경 및 운영의 적절성, 소속기관 교육관심 및 지지)을 설정하였다. 둘째, 교육 효과성 영향요인을 기준으로 145명의 설문조사와 20명의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교육 효과는 평균 4.7로 상당히 높으며 ‘교육운영’, ‘교관 및 교수의 전문성’ 등은 상대적으로 높은 인식을 보여 긍정적인 답변이 대부분 이었으나 ‘교육환경’과 ‘부대교육 관심 및 지지’ 측면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였다. 따라서 토론하기 적합한 규모의 교실과 쾌적한 교육 시설마련이 필요하며 군인정신리더과정을 홍보하여 군인이라면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교육이라는 것을 알려 부대의 교육 참여지지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군인정신리더과정의 발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표와 필수 교육 대상자의 확보가 필요하다. 소령진급 대상자, 병과 학교의 교관, 병사 중 조교 등을 필수 교육 대상자를 선정하여 교육이 이뤄진다면 군인정신교육이 장병들에게 폭넓게 전파될 것이다. 두 번째, 현업 적용도(야전 활용) 확보 방안으로 표준 교안 만들기, 자료공유 방안 마련, 찾아가는 군인정신교육을 개설하면 좋을 것이라 판단된다. 셋째, 군인정신리더과정에서 플립러닝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플립러닝을 활용하여 선행학습이 소집 전에 이뤄진다면 이론적인 강의, 다양한 전적지 사례를 공부할 수 있으며 토론, 발표, 현장답사 등이 밀도 있게 실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교육훈련 효과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군인정신리더과정의 현황
Ⅳ. 연구설계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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