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미경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65 - 30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십 이론을 바탕으로 리더의 핵심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신세대 병사와 다양해진 군 병력자원의 정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본 목적에 따라 군 리더십 정의를 살펴보고 레빈(K. Levin), 리피트(R. Lippit), 화이트(R. White)의 리더십 상황이론과 번스(J. Burns)와 배스(B. Bass)가 제시하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분석함으로써 모든 장병들이 리더를 중심으로 투철한 군인정신, 엄정한 군기, 충천된 사기, 공고화된 단결로 부여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전투 의지를 제고 시키고자 한다. 아울러 리더의 핵심역량을 강화시켜 병사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정신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군 조직은 특수한 목적을 위해 특수한 임무를 특수한 상황과 조건하에서 특수한 방법으로 수행해 나가는 통일적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군대조직이 계급과 임무 및 권위를 바탕으로 하는 위계적 집단이기 때문에 군 조직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군 정신교육의 발전방안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하나는 리더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것이고 리더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으로는 핵심리더의 카운슬러 역할, 핵심리더의 효율적 병영관리, 다문화 장병들과의 커뮤니케이션, To-Be 모델을 향한 변화관리 등이 있다. 군 조직 내의 리더십도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시대적 요구가 접목된 리더십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며 변화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신세대 병사들의 정신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병사들이 참여하는 군 정신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정신교육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육으로 전환하고 군 정신교육의 토대를 도덕성의 회복, 인권존중, 민주시민 육성 등 보편적 윤리규범에 두어야 할 것이다. 기존 정신교육의 방법으론 신세대 병사들의 교육효과를 증진시키기 어려우므로 참여형 정신교육 모델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동기유발을 위한 보상 확대 방안, 쌍방향 발표토의식 교육모델, ‘토크식’ 순회 안보교육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군 정신교육
Ⅲ. 리더십의 변화를 요구하는 군 병영의 환경
Ⅳ. 군 정신교육의 발전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339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