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1 - 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교과 예비교원 양성과정에 있어서 이론적·실천적 교과지식 향상을 위해 내용지식 습득 정도에 대한 전통적인 일회성 평가의 대안적인 방법으로서 CBM을 적용해 보고, 이에 대한 실행가능성을 탐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2015년부터 교육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교 안전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응급처치 수업을 수강하는 총 여섯 명의 예비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CBM을 활용한 평가를 매주 실시하였고, 총 9회 CBM측정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시각적 그래프 분석을 통해 교과지식 습득 향상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사회적 타당도 결과 분석을 통해 향후 교과지식 향상을 위한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실행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응급처치 교과에 대해서는 빈칸채우기 CBM 유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연구대상자들의 CBM 점수가 평균 9.2점에서 13.0점으로 향상되었다. 개별 연구대상자의 시각적 그래프 분석을 통해서도 모든 예비 체육교사에게 CBM을 활용한 평가가 교과지식 습득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BM의 실행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타당도 분석 결과 각각 연구대상자별로 3.9점에서 5점 사이 점수가 분포되었으며, 평균 4.5점으로 높은 실행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사례연구 결과로 CBM을 활용한 평가가 질 높은 교원 양성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되어 질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2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