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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노학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8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41 - 648 (8page)
DOI
10.7782/JKSR.2019.22.8.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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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신교통 시스템으로 하이퍼루프가 주목받고 있다. 엘론 머스크가 제안한 뒤로 다수의 기관과 국가에서 검토 중이거나 개발을 착수하였다. 미래교통시스템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적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교통을 위해서, 환경, 에너지, 안전, 경제성 문제도 해결되어야만 한다. 국내에서도 머스크 제안 이전부터 관련 연구들이 시작되었고, 2016년부터 HTX란 이름으로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하였다. 현재는 기술개발 초기단계로 차량, 튜브인프라, 부상/추진, 공력/운행제어와 같은 핵심요소기술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HTX시스템의 성공적 상업화를 위해서는 실제 운행환경에서 운영되기 위해 필수요소인, 운행지원시설의 규모 및 캡슐차량 대수가 사전에 검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의 기술개념을 기반으로 운행지원시설 규모 및 캡슐차량 대수의 분석방안을 수치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이러한 운행지원시설과 차량 규모는 HTX시스템의 경제성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이며, 기술개발 초기부터 검토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HTX 시스템 기술 및 운행지원시설 개념
3. HTX 캡슐차량 및 운행지원시설 규모 분석방안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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