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진 (서울 고덕중학교) 이상봉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7 - 118 (22page)
DOI
10.35140/kiiedu.2022.47.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수송기술에 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하이퍼루프 주제기반의 문제의 구조화 수준별 문제해결 체험활동 중심 수업의 설계를 위한 것으로 타일러의 수업 설계 4단계를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각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 수업 설계는 다음과 같다.
학습 목표의 설정 단계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하여 학습자 요구, 환경요인, 문제의 구조화 수준, 수송기술 문제해결 체험활동 등을 분석하여 최종 주제로 ‘하이퍼루프’를 선정하고 학습 목표를 도출하였다. 학습경험의 선정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고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선정하여 과제의 구조화 수준, 구조화 수준별 세부 목표 등을 설정하였으며, 학습경험의 조직 단계에서는 구조화 수준별 활동 내용 조직, 지도 방법, 수업 활동 및 유의사항, 수업단계와 절차, 단계별 시간 배정, 그리고 교수자료와 학습자료 등을 설계하였다. 학습 성과의 평가 단계에서는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설계된 수업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기술 교육 분야 전문가와 하이퍼루프 분야 현장 전문가 자문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총 10차시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문제해결 체험활동 중심 수업의 설계
Ⅳ. 설계된 문제의 구조화 수준별 문제해결 체험활동 중심 수업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