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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봉 (한국교원대학교) 안수만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89 - 107 (19page)
DOI
10.35140/kiiedu.2022.47.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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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과 ‘적정기술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문제의 구조화 수준에 따른 협동적 문제기반 학습을 설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적정기술 문제해결 활동 과제, 구조화 수준에 따른 문제, 협동학습을 분석하였고, 이를 (1) 학습목표 설정, (2) 학습경험 선정, (3) 학습경험 조직, (4) 평가로 구성된 Tyler의 수업 설계를 적용하여 협동적 문제기반 학습을 설계하였다.
Tyler의 수업 설계를 기반으로 설계한 문제의 구조화 수준에 따른 협동적 문제기반 학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가정’과의 ‘적정기술 문제해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문제기반 학습을 복합한 학습경험 중심의 활동이며, 문제의 구조화 수준에 따른 학습경험을 개발하여 다양한 학습자, 학습 주제, 학습 상황 및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학습경험은 (1) 구조화된 문제: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간이 정수기 만들기, 주어진 재료를 이용하여 태양 에너지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감자 보관 창고 만들기, (2) 반구조화된 문제: 주변의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간이 정수기 만들기, 주변의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감자 보관 창고 만들기, (3) 비구조화된 문제: 수인성 질병예방을 위한 수질 개선 문제 해결하기, 몽골의 기후에서 감자를 보관할 때의 문제점 해결하기로 조직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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