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1 - 114 (14page)
DOI
10.20462/tebs.2024.6.25.3.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방식의 국제무역법규 교과목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수강동기와 학업 열의 정도에 따른 문제풀이 방식 수업의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제풀이는 LMS에서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수강동기와 학업 열의에 대해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제풀이 참여 횟수와 점수 등은 직접 계산하였고, 학생자기성찰과 학습만족도는 강의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분석은 SPSS 27.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타당성분석, 신뢰성분석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수강동기에 따른 학습성과는 문제풀이 참여 횟수와 참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문제풀이의 점수, 최종 성적, 학생자기성찰 및 학습만족도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업 열의에 따른 학습성과는 학생자기성찰과 학습만족도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나머지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문제풀이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몰입하게 하여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특히 자격증 취득 준비를 위한 교과목에서 유용한 학습방식이다. 또한 문제를 풀기 위해 학습에 몰입하게 하기 때문에 법규 교과목으로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풀이의 점수 부여 방식이나 전체 학습시간의 배분 등은 학습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