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9 - 1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교육에서 협동학습 및 구조중심 협동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고 학교 현장에서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체육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안의 수립 절차와 예시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현장 적용을 좀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협동학습 관련 전문자료, 체육과 협동학습 관련 선행연구논문, 2009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및 체육과 교육과정 등의 자료 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졌다. 또한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수․학습안 등의 체육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협동학습은 운동기능과 체력, 사회성 함양, 수업태도, 창의성, 자기 효능감과 학업 성취도 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둘째, 체육과 교육과정은 기본 역할과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교수․학습 방법에서 협동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체육과 선행연구는 교육적 효과는 제시하였지만 구체적이지 못하여 현장 적용에 한계가 있다. 넷째,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안은 단원재구성, 모둠세우기, 협동학습 게임 선정, 협동학습 구조 선정 등의 과정을 통해 마련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