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2집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01 - 128 (28page)
DOI
10.24173/jge.2023.01.2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내 한자 교육은 전통적 관점이 아닌 현대적 관점에서 한자문화권을 이해하고 소통능력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소통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이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발생 후 장기간의 비대면 수업으로 학생들의 전염병에 대한 우려는 생활화되었고 대면으로 협동학습을 진행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비대면으로 활동 가능한 협동학습 모형을 협동학습 유형, 핵심 요소, 진행 방식, 진행 기간, 에듀테크 활용을 기반으로 설계하고 이를 대학 내 한자 수업에서 실제 운용했던 사례를 소개한다. 이 연구는 한자 교양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협동학습 모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한자 교육 현황 및 개선 방향
3. 비대면 협동학습 수업모형 설계
4. 한자 교양수업에서의 적용 사례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5-000347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