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해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5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 - 34 (28page)
DOI
10.24173/jge.2023.10.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와 관련한 인문 교양강좌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대학 교양강좌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방의 한 4년제 대학에 2023학년 1학기에 개설된 언어관련한 두 개의 인문 교양강좌를 수강한 9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다수의 학습자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선호하며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다른 학습자들과 다양한 의견교류를 함으로써 자신들의 사고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는 것과 다른 학습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을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강좌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동기부여와 긴장 완화를 위한 충분한 아이스 브레이킹과 동료평가의 기능 강화 등을 제안하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협동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3. 연구방법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