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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9권 제4호 2020 겨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1 - 112 (32page)
DOI
10.56115/RIAS.2020.12.29.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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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은 국제개발협력에서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다음단계의 발전을 이끄는 발전의 마중물로써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실제 개도국에 보급되어진 적정기술은 선진국 중심으로 선별·지원되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중간에 보급이 중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는 국제개발협력에서 적정기술이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으로 기술이 보급되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요자 중심으로 탄자니아 아이들의 교육수준을 높여 Global Learning XPRIZE에서 최종우승을 한 에누마의 킷킷스쿨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에누마는 선진국 마인드가 아닌 수용자 입장에서 현지의 문화를 고려하고 현지에서 쓰는 언어, 도구 등을 통해 디자인을 구성하였으며 시각, 음성, 그림의 학습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모든 아이들이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만들었다. 이에 아이들의 학습역량이 높아졌으며 킷킷스쿨을 만든 에누마 역시 Global Learning XPRIZE에서 가장 높은 점수로 우승할 수 있었다. 둘째, 아이들의 높아진 학습역량은 다음단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이가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갖게된 성취감은 이후에 생겨나는 기회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만들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결국 적정기술은 현지의 사용자에게 적정한 기술을 토대로 보급되어야 지속가능하며 다음 단계의 발전을 이끄는 발전의 마중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에누마와 킷킷스쿨
Ⅳ. 수요자 중심의 적정기술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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