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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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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구 (중앙고등학교) 김덕중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03 - 3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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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의 학업결손 및 학습권 보장을 위해 개발・운영되고 있는 e-스쿨 프로그램을 책임교육 관점에서 이들이 경험하고 있는 제도의 실태와 인식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법을 적용하였으며, S지역 학생선수 14명을 의도적 표집 및 편의 표집법을 활용해 연구참여자를 최종 선별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e-스쿨을 홀로 해결하기보다는 가족을 동원하여 주어진 학습내용을 이수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현행 e-스쿨 제도에 대해 교육적 효과보다는 고등학교 졸업과 대회 출전을 담보로 국가가 행하는 공권력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시행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e-스쿨 정책 적용 범위를 현행 초・중・고등학교에서 초・중학교 학생들로 적용범위 대상을 축소하는 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어 훈련(연습)도 교육의 일환이라는 책임교육 관점에서 현행 체육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준이거나 선택교과목 신설(학생선수 대상)로 적용・개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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