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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하 (충남대학교) 구건모 (대전체육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 - 22 (10page)
DOI
10.15831/JKSSPE.2022.27.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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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공부하는 학생선수의 역할갈등과 순응기제를 이해하는 데 있다. 학생선수가 공부와 운동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갈등을 겪고 있고, 역할을 수용하는 과정에는 어떠한 기제와 동인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을 활용하여 공부와 운동 사이에서 역할갈등을 경험한 학생선수 8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결과: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의 제도화가 실현된 현재에도 학생선수들은 공부와 운동, 그리고 병행 사이에서 역할갈등을 겪고 있었다. 이유는 크게 세 가지였는데, 그것의 첫 번째는 학생선수로 정체화하기에 흔들리는 학생선수 개인의 정체성이었고, 두 번째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었으며, 마지막 세 번째는 중요 타자의 피드백에 따른 역할 강화였다.
결론: 학생선수에게 운동선수의 정체성만을 주입하는 학교운동부 문화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부와 운동을 병행했을 때 성취할 수 있는 진로를 선명하게 그려줄 필요가 있으며,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며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지원 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더불어 학생선수의 진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 타자의 역할이 절대적 지시자에서 공감적 지원자로 바뀌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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