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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1 - 56 (16page)
DOI
10.15831/JKSSPE.2021.2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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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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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 관련 정책에 담긴 지배적 담론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담론이 학교운동부의 교육적 활동에 미친 영향과 대안적인 스포츠코칭론의 필요성과 역할을 살펴보는 데 있다.
방법: Bernstein의 교육담론 이론을 활용하여 경쟁담론과 인권·학습권 담론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했으며, 각각의 담론의 작용이 학생선수 인권과 학습권에 대한 인식 및 실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결과: 경쟁담론은 경기에서 성과를 최우선 하는 담론이며, 인권·학습권 담론은 학생선수의 교육적 성장에 주목한다. 학교운동부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경쟁담론에서 인권·학습권 담론으로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두 담론은 현재에도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학교운동부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수중심코칭은 지도자-학생선수의 코칭과정에 주목하는 스포츠코칭론으로 향후 학생선수 관련 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변화를 줄 수 있는 중요한 대안이다.
결론: 학생선수 인권과 학습권의 의미는 지배적 담론의 의미형성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향후 코치교육과 지도자 자격제도에 선수중심코칭을 적용하고 관련 지식을 축적하여 학생선수 인권과 학습권에 대한 교육적 관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담론의 사회적 구성
Ⅲ. 두 가지 규제 담론: 경쟁과 학습권・인권
Ⅳ. 교수담론의 한 가지 대안: 선수중심 코칭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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