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5 - 34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CPS를 적용한 수업설계 및 실행 과정을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실행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과정을 통해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실천전략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CPS를 적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설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방안, 세부 실천전략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CPS를 적용한 수업설계능력 향상 모형은 크게 문제 이해-아이디어 생성-실행 계획-실행 및 평가의 4개 과정에서 문제 제시-문제 분석-문제 재정의-문제 해결 계획-탐색과 재탐색-해결안 발견-해결안 고안-해결안 개발-실행-평가의 총 10단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찾은 해결안을 수업설계 과정에 통합시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해 보면서 수업과 관련된 문제 해결 능력, 수업설계 능력 등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세부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수업설계 실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기법 및 도구를 함께 제시하였다. 넷째,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서 습득해야 할 수업설계와 관련된 이론적인 기본 지식, 절차적 지식을 제시하고 교수자가 예비교사에게 어떤 안내 및 도움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지를 제안하였다. 논의 및 결론: 상황 맥락적, 실제 상황과 관련된 비구조적 문제 제시 및 해결을 통해 예비교사, 현장에서 교사로서 겪게 될 수업(학습)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으로 문제 해결 능력, 적응적 수업설계 능력 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기법 및 도구는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를 위한 수업전략, 교수-학습자료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