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권 (서울대학교) 노하은 (서울대학교) 김민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 - 43 (27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4.24.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 이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인공지능 융합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기반으로 SW 융합 교육을 위해 개발된 CT-CPS 모형, 문제 발견 및 이해에 관한 연구, 그리고 인공지능 융합 교육에 관한 연구를 참고하여 초기 수업 모형, 설계 원리 및 지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업 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교육공학 및 인공지능 융합 전문가 3인을 대상으로 두 차례 전문가 타당화를 실시하였고, 영재교육원 소속 중학생 6명을 대상으로 지도학습의 회귀 분석모델을 주제로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반응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본 수업 모형을 통해 문제 이해 역량, 인공지능 리터러시, 창의적 사고력 등을 향상할 수 있으며, 기존 교과(수학, 정보) 지식도 함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수업 모형은 문제 이해 역량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