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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진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43 - 692 (50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40.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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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게임 기반 인공지능 융합 수업을 위한 설계원리와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 반응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 교육의 목적은 문제 해결 과 정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며, 이에 효과적인 게임 기반 학습 을 활용한 인공지능 융합 수업에 대한 체계적 설계와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개발 연구방법에 따라 선행 문헌 검토를 분석하여 초기 수업 설계원리와 모형을 도출한 후, 전문가 타당화 및 사용성 평가를 통해 최종 수업 설 계원리와 모형을 도출하였다. 모형의 이론적 기저에 해당하는 설계원리는 7가지의 구성요 소를 기반으로 하며 총 10개의 설계원리와 36개의 상세지침을 개발하였다. 최종 수업모형 의 단계는 1) 현황 분석, 2) 목표 설정, 3) 게임 메커닉스 설계, 4) 수업 준비, 5) 게임 스토 리 도입, 6) 주제 중심 교과 내용 학습 지원, 7) 인공지능 도구 활용 경험 지원, 8) 인공지 능 도구 활용 게임 산출물 제작 지원, 9) 공유 및 성찰 지원, 10) 정리 및 평가의 총 10개 의 단계로 구성된다. 본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사후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검사 결과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맥락에서 체계적 절차에 따라 게임 기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 원리와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 여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을 검증한 설계.개발 연구의 경험적 접근 사례라는 점 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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