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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진 (성균관대학교) 백재순 장윤재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 - 26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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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를 넘어 인공지능이 중심이 되는 지능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 인공지능 역량은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인공지능은 컴퓨팅을 통해 발전해온 분야이므로 컴퓨팅 사고력이 인공지능 역량에 직접 적용되지만 인공지능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역량을 정의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세부 요인을 선정하였다. 인공지능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대학 교양 수준의 인공지능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 사전, 사후로 컴퓨팅 사고력과 인공지능 역량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 중 117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첫째, 교양 수준의 인공지능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인공지능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이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인공지능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 인공지능 수업의 설계 및 진행 시 인공지능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팅 사고력 중 상관이 있는 일부 영역을 함께 다루어야 하며 이론 위주의 수업보다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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