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영지 (목동중학교 교사) 최유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44 - 258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술교사의 문제해결 접근 수업 설계 시 자결적 주관성을 탐색하고, 수업 유형을 확인함으로써 교과의 특성과 연계한 문제해결 접근 수업을 이해하고, 수업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업 설계 유형과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교사들은 문제해결 접근 수업에 대하여 공통적으로‘기록과 공유의 상호작용을 통한 능동적 학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유형별 특성으로는 교육과정 중점 수업 설계형, 자기주도 중점 수업 설계형, 학교현장 중점 수업 설계형으로 수업 설계 유형이 나타났다. 제1유형인 교육과정 중점 수업 설계형은 기술 교과 교육과정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를 분석하고,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평가 계획과 평가 방법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공감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선호한다. 제2유형인 자기주도 중점 수업 설계형은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며, 이때 문제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선호한다. 제3유형인 학교현장 중점 수업 설계형은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 가능성 여부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설계하며 이 때 문제는 목적성이 있는 문제를 선호한다. 이러한 기술교사의 문제해결 접근 수업 설계 유형은 교사의 주관성과 태도를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할 때 중요시 여기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으며, 기술 교과에서의 문제해결접근 수업 설계를 할 때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