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에 보여주는 발달적 문제를 조기에 중재해야 한다는 예방적, 교정적 차원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유아에 대한 조기판별의 과정에서 일차적인 정보원이 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지식과 태도수준을 통한 ADHD유아에 대한 판별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38명을 대상으로 ADHD에 대한 지식과 태도수준을 살펴보았는데, 결과는 첫째, 유아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이 낮았다. 둘째, 유아교사들의 ADHD에 대한 태도는 다소 비일관적이고, 부정적이었으며, 유아교사들은 ADHD에 대한 지식을 주로 인터넷이나 대중매체를 통하여 많이 습득하고 있었다. 이들 결과를 통하여 ADHD유아를 조기에 선별해야 하는 주 책임을 가지고 있는 유아교사들의 ADHD에 대한 낮은 지식체계와 태도가 결국 ADHD유아의 조기판별 방해조건이 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ADHD유아의 조기 판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들에게 전문성을 강화하는 적극적인 유아교사연수프로그램 제공이 무엇보다도 시급히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