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43 - 3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위한 학교기반 중재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초등 교사 들을 대상으로 ADHD에 대한 인식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지를 실시하여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대구, 구미의 3개 초등학교 교사 80명이다. 설문지는 교사의 ADHD에 대한 인식과 교사교육 프 로그램의 내용과 진행에 대한 요구, 그리고 ADHD 지식척도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ADHD의 증상/진단에 대한 지식이 가장 높았고, 중재에 대한 지식이 가장 낮았다. 교사들은 학 급에서 ADHD 아동을 정확하게 선별하였으나, ADHD 아동의 교육에 자신감은 부족하였다. ADHD 아동의 교육에 자신감을 보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ADHD 지식이 유의하게 높 아, 교사의 ADHD 지식이 ADHD 아동의 교육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교 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산만한 행동 다루기,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하기, 싸움과 다툼 다 루기, 우울․분노 등 정서문제 다루기, 지시에 따르지 않는 행동 다루기를 원하였다. 교사교육 프 로그램은 2주에 1회, 1시간 씩, 총 5회의 직접적인 역할 훈련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