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이 2012년에 국제선 화물운송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들이 운송한 소형화물의 항공운송물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시장에서 운송건수측면에서 소형화물운송의 점유율이매우 높으나,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수출화물의 공급스페이스 이용률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단거리노선에서 소형화물의 수출운송 시 항공포워더의 항공사 선택요인으로 어떤 것들이선호되는지와, 그 선택대안으로 국적 저비용항공사와 대형항공사 중 어느 쪽이 더 선호되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사점 도출을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HP기법을 이용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메일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형화물의 경우에도 전체화물과 전체노선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항공사 선택요인은 비용요인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였고, 그 다음은 운송특성요인, 서비스특성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 선택대안은 대형항공사가 종합적인 선호도측면에서 국적 저비용항공사보다 약간 앞선 것으로파악되었다. 선택요인별로 보면, 대형항공사는 운송특성과 서비스특성 측면에서 국적 저비용항공사보다선호도가 앞섰으나, 비용측면에서는 국적 저비용항공사에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은 운송스케쥴의 신뢰성과 인센티브제도의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대형항공사들은 소형화물에 대해 운송요율을 저렴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시사되었다. 본 연구의 주된 차별성은 중단거리노선에서의 소형화물에 국한하여 항공포워더의 항공사 선택요인에대한 분석을 했고, 선택대안을 추가하여 분석의 범위를 확대했으며, 항공사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