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저비용항공사가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인 장거리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개념, 특성,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새로운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논문구성/논리: 논문의 구성은 서론인 제1장에서는 한국의 저비용항공사 운영현황, 시장상황, 산업특성 등 연구배경과 연구목적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저비용항공사 개념과 저비용항공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장거리 저비용항공사 모델의 발전과정을 제4장에서는 앞선 내용을 바탕으로 제안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설명하였다. 제5장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다. 제6장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결과: 네트워크 기반 항공사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략과 제한된 경쟁에서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고 앞으로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장거리 노선과 현재는 위험성이 있는 통합된 정기왕복 서비스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할 것으로 여겨진다. 상품 중점 항공사의 경우 다양한 규모의 기업, 프리미엄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일등석과 비즈니스 혹은 혼합된 형태의 좌석을 제공한다.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은 높은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요금 특화 항공사는 다른 형태의 항공사보다 많은 잠재적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특정시장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는 목표를 가진 단거리 요금 특화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해 더욱 확고한 우위를 점할 수도 있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장거리 저비용항공사의 특성, 발전과정 등의 내용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포화 상태인 한국의 저비용항공사가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