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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중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5 - 292 (18page)
DOI
10.46415/jss.2019.12.26.4.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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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비롯한 대형항공사와 제주항공을 포함하는 저비용항공사 6개사를 포함하여 총 8개 항공사가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국토교통부는 최근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프리미아항공 등 3개의 저비용항공사를 추가로 면허발급하면서 앞으로 늘어날 항공수요를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와 같이 국내 저비용항공사가 늘어남에 따라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 및 항공업계에서는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안전과 서비스 수준이 저하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저비용항공사의 직원들이 제공하는 안전수준과 서비스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써 저비용항공사 종합통제센터의 서비스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저비용항공사 종합통제센터에서 제공하는 종합통제서비스에 대해 직원들이 가지는 만족도는 저비용항공사 직원들의 직무몰입에 대한 전제조건이 되기 때문에 중요함에도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구를 위해 저비용항공사 종합통제센터에서 제공하는 종합통제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각 독립변수들이 저비용항공사 직원들의 종합통제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저비용항공사 직원의 종합통제서비스만족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을 비교해본 결과, 종합통제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반응성, 보증성, 전문성, 공감성, 조직문화 순으로 저비용항공사 직원들의 종합통제서비스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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