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비용 항공사는 항공분야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장 관심 있는 주제 중의 하나였다. 저비용 항공사는기종 단일화, 포인트-포인트 지점 운영, 단일 클래스 제공 등을 전형성으로 고객들에 저가 항공권을제공하는 모델이다. 저비용 항공사의 이런 모델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었고, 세계 각지에서급속히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저비용 항공사의 네트워크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저비용항공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모델 변화를 시도하여 왔다. 이러한 모델 변화 또는 진화는 저비용 항공사가대형 네트워크 항공사 등 다른 형태의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해된다. 저비용 항공사 모델변화는 기내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 분야에서부터 요금차별화 등 다양한 범위로확대되고 있다. 좌석에서 등급을 정하여 요금을 차등 적용하며, 발권 및 취소 등 옵션에 따라 항공권가격이 다르게 산정된다. 또 과거에는 저비용 항공사가 사용료 등 요금이 저렴한 부 공항 중심으로 운영을하였다면, 최근에는 항공 수요 유치가 용이한 허브공항 등 주 공항에서 운영하기도 한다. 한발 더 나아가대형 네트워크 항공사와 같이 연결편을 제공하는 등 허브 네트워크 운영을 적용하기도 한다. 저비용항공사는 초기 전형성에서 대형 항공사 특성을 갖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변화된 저비용 항공사 모델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실증 자료에 기반을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간기준 5백만 명 이상 수송하는 전 세계 상위 저비용 항공사들을 대상으로모델 전형성에서 벗어난 대표적 특성, 즉 연결편 제공 등 허브 운영 및 비즈니스석 운영 등 서비스차별화에 따라 그룹을 분류한다. 모델 그룹별 저비용 항공사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운항거리, 인구, 허브공항여부, 독점노선 여부 등 핵심 인자들을 독립변수로 하고 해당 저비용 항공사의 점유율을 종속변수로하여 회귀 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전형적 저비용 항공사와 성격이 다른 그룹의 저비용 항공사 간노선운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모델 진화에 따른 특성 차이를 파악하게 된다. 아울러, 아시아, 유럽및 미주 등 대륙별 저비용 항공사 노선운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운영 측면에서 대륙 간 저비용 항공사에존재하는 특성 차이를 이해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