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향후 20년간 연간 2만 8,000여 명의 조종사가더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조종사 양성은 장기간의 교육과 막대한 예산소요 등이 수반됨으로 인해 공급이 제한되어 나라마다 적정 수준의 조종사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조종사 수요는 아시아에 집중되어 중국이나 저가 항공사들의 조종사 스카우트 양상은 거의 전쟁에 가깝고 조종사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다. 이에 따라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종사를양성하고 있는 공군에서도 연봉과 대우가 좋은 민간항공사로의 숙련급 조종사 이탈 문제로 고심하면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군의 핵심인력인 숙련급 조종사들의 전역방지를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공군조종사 지원정책의 효과성 측정에 관한 연구로 공군 조종사 지원정책이 직무만족과 가정생활만족 및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총 378명의 공군 전투기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자료를분석한 결과, 공군 조종사 지원정책은 조종사들의 직무만족과 가정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직무만족은 가정생활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가정생활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검증결과가 갖는 함의와 이론적⋅정책적 시사점에 대해 밝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