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이 얼마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주느냐 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조기 전환교육에 관한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 이론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학교교육의 선결조건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학교준비도’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읽기, 쓰기, 수학 계산 등과 같이 학업 발달과 관련이 있는 지식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설명해 주거나, 혹은 아동의 연령과 비교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 사전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 비교적 관심이 적었던 장애유아를 위한 ‘가정에서 학교’로의 이행에 대한 중요성과 그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특수아동이 가정에서 학교로 전환하기 전에 학교교육 준비가 잘 되어야 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학교준비가 일반아동의 학교교육 준비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국내외에서 수행된 많은 연구에서 대체로 효과적인 조기 전환교육이 훗날의 학교교육 성공을 보장해 준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고, 이는 장애아동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터하여 연구자는 우리나라 특수아동의 학교준비와 조기 전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