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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81 - 2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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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인관계에 불안이 있는 경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미술 치료를 적용하여 대인불안 감소와 문제행동개선의 효과를 살펴보았다.본 연구의 대상은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정신지체아동으로 또래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고 대인불안 행동을 보이는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주 1회씩 50분을 기준으로 20주 동안 다양한 미술 매체를 이용하여 미술 치료를 실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대인불안척도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사전, 사후와 치료종료 1개월 후를 비교하여 양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회기별 진행과정과 대인관계의 표상물인 인물화 검사를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림과 행동에서의 질적 분석을 하였다.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미술 치료가 경도 정신지체아의 대인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미술치료가 경도 정신지체아동의 대인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경도정신지체아동의 대인불안 검사의 6개 하위척도와 인물화 검사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둘째, 미술 치료가 경도 정신지체아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위축,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정서적 불안정 등에서 개선의 효과가 있었다.셋째, 미술 치료의 회기별 과정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감정표현과 의사표현의 부족이 개선되어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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