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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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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가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의 수학연산 능력과 계획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를 실시하였는데, 7회기 동안 수학연산을 효과적으로 계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였다. 중재 사전-사후검사로 수학 성취도 검사(BASA-Math)와 인지처리 검사(CAS 계획기능)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중재를 실시하는 매 회기동안 수학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첫째, BASA-Math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가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의 수학연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AS 계획기능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가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의 계획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의 계획기능 수준에 따라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의 회기별 수학평가 점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계획기능 수준이 높은 집단은 수학평가에서 점수가 향상된 반면 계획기능 수준이 낮은 집단은 점수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즉, PASS 기반 인지전략 중재는 연산능력과 계획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며, 특히 계획기능 수준이 높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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