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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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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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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5 - 24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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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인식하는 정서적 유능성의 의미를 탐색하고 정서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교실 내 다양한 맥락 및 정서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정서적 유능성 발달에 관한 교사들의 신념, 가치, 및 태도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유아와의 상호작용과 지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의 정서적 유능성에 대해 교사는 어떠한 신념을 가지며, 어떤 맥락에서 교사의 신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현되는지, 또한 그들이 생각하는 유아의 정서발달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3명의 유아교육 교사와의 심층 면담과 한 기관의 관찰을 통해서 정서사회화 과정에서 보이는 교사의 신념과 그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의미를 반성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사회․문화적 가치가 담긴 정서적 유능성이 배제된 정서교육의 일면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가르치거나 지도를 위한 것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과 유아의 관점에 비추어 감정을 읽어주고, 공감하고, 이해하는 그 자체로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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