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1 - 1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 대한 유아의 시각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4개 공사립 유치원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유아 95명을 면접하였다. 유아들은 초등학교 입학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었다는 것과 성장의 지표라는 점에서 좋아하고 기대를 하면서도 불안과 염려를 나타내었다. 유아들이 주로 염려하는 것은 공부 및 성적, 초등교사와 관련 된 것이었다. 유아들은 초등학교를 공부하는 곳으로 교사는 공부를 가르쳐 주는 사람이자 벌을 주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차이로 유아들은 주로 물리적 환경, 공부와 활동 등과 관련된 사항을 언급했다. 연구 결과에서 드러난 초등학교에 대한 유아의 기대와 염려를 통해 초등학교로의 성공적 전이와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을 이루기 위한 시사를 받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