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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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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7 - 1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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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는 장애 유아와 그 가족에게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에서의 연계 프로그램이 중요시되는데, 프로그램 구성의 주체자인 교사들의 인식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만 5세반 연령을 담당하고 있거나 경험이 있는 어린이집, 유치원의 유아교사 200명과 초등학교에서 1학년을 담당하고 있거나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전이 시 성공적인 학교 적응에 우선시 되어야 할 기술 영역의 범주, 영역별 인식과 배경 변인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초등교사는 기술범주 영역 중 기본생활기술이 학업수행기술보다 중요기술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기술 범위에 대한 중요도에서 유아교사보다 초등교사가 초등전이에 대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 관련해서 현재 근무기관에서 통합을 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경우 초등전이 기술에 대한 중요도가 높았다. 넷째, 초등교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 관련해서 직접적인 통합 운영 경험이 있는 교사가 기본생활기술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장애 유아와 그 가족의 초등 전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요건들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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